잦은 소변.... 혹시 나도 과민성방광염?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잦은 소변.... 혹시 나도 과민성방광염?

기획취재팀 안종호 기자입력 : 2017/02/13  18:02  |  수정 : 2017/02/13  18:02



 정상의 경우보다 더 소변을 참지 못하고 횟수가 유별나게 잦아 외출도 꺼리게 된다면 ‘과민성방광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과민성방광염은 방광기능의 이상으로 급하게 요의를 느끼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세로, 요실금이나 방광염과는 다른 질환이다.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과민성방광염은 염증 없이 자주 소변을 보거나 소변을 참기 힘든 경우,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2회 이상 잠에서 깨는 증상이 나타난다.

 

현재까지 과민성방광염의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문의들은 치매와 뇌졸중·뇌종양·파킨슨병·척수손상 등의 신경계질환, 골반강 내의 수술 및 출산으로 인한 신경손상, 고령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추측하고 있다.

 

또, 기질적 원인으로 남자는 전립성비대증, 여자는 복압성요실금에 의한 이차적인 방광기능 변화로 과민성방광염이 생길 수 있다.

 

이밖에 급성방광염·요도염·질염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 호르몬결핍·약물부작용·비만·당뇨병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약물요법·행동치료 꾸준히 시행해야

과민성방광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빈뇨, 절박뇨, 야뇨 등이다. 이런 증상들은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단순 증상만으로 과민성방광염으로 판단하기 힘들 경우 골반신체검사, 소변검사, 배뇨일지와 함께 요역동학검사, 초음파검사 등으로 방광의 상태나 동반된 다른 질환의 유무를 판단한다.

 

증상이 확실해지면....


안종호 기자 news1@compa.kr


기사원문보기

http://news.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21310592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