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두 자녀 허용한 중국, 불법 대리모 ‘기승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이슈&] 두 자녀 허용한 중국, 불법 대리모 ‘기승

취재팀 윤혜진 기자 입력 : 2017/05/03  09:10













대리모, 합법인가 불법인가. 중국에서 대리모 합법화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정부가 ‘한 자녀 정책’을 폐기하고 자녀를 2명까지 낳는 것을 허용하는 ‘두 자녀 정책’을 전면 허용한 것이  대리모 합법화 논란의 도화선이 됐다. 법은 한 자녀를 더 갖도록 허용했지만 정작 나이가 들어 임신이 불가능한 부부, 또 난임 부부들에게는 해당 법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이 선택한 음지 출산, 바로 대리모다.

 

축구황제 호날두의 대리 출산은 합법?…국가별 허용 현황

축구황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대만의 MC이자 배우 '황위시엔', 라틴 팝스타 '리키 마틴'.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대리모로 부모가 됐거나 그러길 희망하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2010년, 호날두는 남미계 대리모를 통해 아들을 얻었으며 올해에는 미국 대리모를 통해 쌍둥이를 가질 계획이다. 선천적으로 자궁 없이 태어난 황위시엔은 자신의 조건에 부합하는 대리모를 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라틴 왕자 리키 마틴은 대리모로 두 아들을 얻었고 최근 딸을 얻고 싶다는 욕심을 내비쳤다.

 

대리모는 임신과 출산을 대신 해주는 여성을 일컫는다. 임신하지 못하는 부부 또는 싱글이 제3의 여성에게 인공적으로 정자를 주입해 수정을 시키거나, 부부의 난자와 정자로 수정이 된 수정란을 이식해 임신과 출산을 하게 하는 것이다.

 

대리모를 통한 임신은 난임 부부에 있어 하나의 대안으로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윤리적·문화적·법적인 문제들이 얽혀 있어 허용 여부는 국가별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 미국 일부 주,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에서는 상업적 대리모를 허용한다. 영국, 태국, 베트남,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 호주는 대리모를 허용하고 있지만, 금전적 거래가 있는 상업적 대리 출산은 불법이다.

 

인도는 법적으로 대리 출산을 허용해왔지만 인권유린 문제 등으로 지난해부터 상업적 대리모를 금지했다. 조건부 허용을 하는 국가도 있다. 이스라엘과 그리스는 각각 정부 승인과 난임이라는 조건 하에 대리모가 가능하다.

 

개인의 자유와 선택권을 존중하는 유럽의 국가들 가운데에서 대리모를 전면 금지하는 나라도 있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가 대표적이다. 아시아에서는......



기사원문보기


m.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502107041&page=6&catr=11&search_keyword=&search_typ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