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필수 체크! 알아두면 유용한 육아결혼 사이트&앱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워킹맘’ 필수 체크! 알아두면 유용한 육아결혼 사이트&앱

기획취재팀 안종호 기자 입력 : 2017/02/04  08:10   

 

 출산율 1.24명. 여성이 육아를 전담하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일하는 엄마’들은 둘째를 낳을 엄두를 내지 못한다. 남편 혼자 벌어오는 수입으로는 입에 풀칠하기도 버겁다. 그래서 한국 엄마들은 ‘워킹맘’으로 이름만 바꿔 저평가 무보수의 ‘육아노동’과 함께 일터로 나간다. 그래서일까. 맞벌이 워킹맘들은 항상 자책의 늪에 빠져 산다. 직장 상사의 눈치를 보며 아이를 챙겨도 늘 부족한 마음이다. 아이를 맡기기 위해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 언니와 동서, 베이비시터 등을 총동원해도 늘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해 미안한 마음뿐이다. 
그래서 워킹맘들에게는 힘이 되어 줄 도우미가 꼭 필요하다.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듬어주며 위로해 줄 수 있는 친구들이 필요하고, 유용한 육아팁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필요하다. 여기에 정부 지원정책과, 상담, 교육 등을 지원하는 기관 정보를 체크해주고 알려주는 똑똑한 비서도 하나 있으면 좋겠다. 꿈같은 이야기 같지만 이를 실현케 하는 다양한 지원기관과 커뮤니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있다. 삶에 지쳐있는 워킹맘들의 마음과 지갑을 두둑히 채워 줄 워너비 정보들을 모아봤다.

 

◇워킹맘 지원기관

워킹맘이 육아 또는 직장에서 겪는 고충을 돕는 각종 기관들이 있다. 이들 기관을 잘 활용하면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노무상담, 각종 교육, 모임, 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메모해뒀다가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화면

건강가정지원센터

전국 82개소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 서비스는 육아휴직, 출산휴가 등 가정과 직장에서의 고충 상담, 양육과 가족 문제 상담 및 생애 주기별 부모교육 등이다. 또한 공동육아나눔터, 온·오프라인 모임, 가족품앗이, 모두가족봉사단 운영을 통해 워킹맘의 소통 창구를 제공한다.

www.familynet.or.kr ☎1577-9337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서울시 직장맘 지원센터를 활용하면 온라인, 전화, 방문상담이 가능하다. 특히, ‘워킹맘 고충 상담 전용콜’을 운영해 노무사들에게 출산휴가, 육아휴직 및 노동권과 관련된 문제를 무료상담받을 수 있다. 120번 전화 후, 내선 번호 5번을 누르면 바로 연결된다. 또한 가족관계 등 기타 상담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무료 역량강화 교육도 진행한다.

www.workingmom.or.kr ☎02-332-7171

 

아이돌봄서비스

여성가족부 지원사업인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다. 전문교육을 수료한 베이비시터에게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다. 종일제, 시간제(시간당 6500원) 중 원하는 타입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금을 차등 적용받을 수 있으니 자세한 상담부터 우선 받아보자.

www.idolbom.go.kr ☎1577-2514

 

복지로

보건복지부 운영 복지포털 사이트로 임신과 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등으로 구분된 카테고리 안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복지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혜택 대상, 내용, 신청방법, 지원 절차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더불어 보육료, 양육수당 등의 복지 서비스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www.bokjiro.go.kr ☎보건복지콜센터 129

 

 

◇ 워킹맘 커뮤니티

온라인 워킹맘 커뮤니티는 아이를 둔 직장 여성들에게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다. 서로의 고충을 토로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심적 위로를 얻는다. 유용한 정보와 노하우 교환은 덤이다. 잘 키운 온라인 커뮤니티 하나가 열 남편 부럽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임신출산육아 최대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

맘스홀릭베이비

250만 여성회원이 활동하는 국내 최대의 임신, 출산, 육아 정보공유 사이트다. 지역별 커뮤니티를 비롯해 연령별 수다방, 임신·출산·육아 질문방 등을 운영한다. 더불어 아토피, 심리상담, 건강상담, 치아교정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일대일 상담코너도 운영 중이다. 전국을 순회하며 태교음악회, 산모교실 등도 무료 개최한다.

cafe.naver.com/imsanbu

 

워킹맘의 정보창고

경기도가 운영하는 워킹맘들의 정보 네트워크 공간이다. 멘토스쿨, 톡톡방 등을 통해 직장생활, 육아고민 등을 글로 남기면 선후배들의 조언과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다. 지역별 커뮤니티를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연령별 육아와 교육법, 추천 공연과 체험 장소, 살림 노하우 등 알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afe.naver.com/ggworkingmom

 

엄마와(앱)

직장맘들을 위해 육아·임신·출산·태교 정보를 담고 있는 대표 애플리케이션이다. 예방접종 알람 기능을 비롯해 발달그래프를 통한 아이 성장상태 점검, 산부인과·소아과·법률 등 전문가상담 등 유용한 기능이 가득하다. SNS처럼 실시간 육아·생활정보 공유가 가능하고, 중고장터에서 손쉽게 아기용품을 사고 팔 수도 있다.

www.ummawa.com ☎ 070-4458-1500

 

일·가정 톡톡(앱)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생애주기별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이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일·가정 양립 수혜정보를 모아 수혜대상별로 구분해 제공한다. 결혼기, 임신·출산기, 보육·육아기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영유아 건강관리법, 육아휴직 또는 배우자 출산휴가 정책제도 등 양육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ffm.mogef.go.kr ☎ 02-6309-9048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앱

원더우먼이 될 수 없다면 다양한 대행서비스, 육아보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자. 클릭한번으로 집안청소, 냉장고정리, 세차, 반찬만들기가 가능하다. 주말 출근 시 대학생 놀이선생님이 집으로 찾아오기도 한다. 육아일기와 간편 레시피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다.

 

11번가 생활플러스 앱 메인화면

11번가 생활플러스(앱)

온라인 쇼핑사이트 11번가 운영하는 ‘생활플러스’를 활용하면 청소대행, 방문세탁수거 서비스 냉장고청소, 음식배달, 세차대행, 구두수선, 반찬만들기, 렌탈·대여 등 37개 분야의 생활편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11번가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의 시간과 장소까지 실시간으로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놀담(앱)

놀담은 우리 동네에 거주하는 믿을 수 있는 대학생들을 일일 놀이선생님으로 매칭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다. 부모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맞춰 놀이시터가 방문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야근 또는 주말 출근을 할 때 활용하기 좋다. 또한 놀이 일기를 통해 놀이시터와 아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noldam.co.kr ☎ 070-7360-8804

 

맘스다이어리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아이 태교/육아일기를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 공간이다. 현재 3만명의 회원들이 다이어리를 작성하고 있다. 100일 동안 일기를 쓸 경우, 무료 출판권을 발급받아 태교 또는 육아 일기를 책으로 만들 수 있다. 심리검사, 중고장터, 수다방은 지친 직장맘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mlog.momsdiary.co.kr ☎ 02-336-5171

 

워킹맘 햇살한스푼의 후다닥 집밥

맞벌이를 하더라도 남편과 아이의 식사준비는 언제나 엄마의 몫이다. 하지만 바쁜 출근시간을 활용해...............

 

안종호 기자 news1@compa.kr

 

기사 원문:

http://www.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203105767&catr=120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