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가 알려주는 설 명절 안전정보<①식품안전>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식약처가 알려주는 설 명절 안전정보<①식품안전>

음식물 보관과 손 씻기의 생활화

취재팀 이범석 기자 입력 : 2017/01/25  10:27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가 설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식·의약품의 올바른 구입·섭취·사용 요령 등 5대 중점 안전정보를 배포했다.

 

식약처가 배포한 설 명절에 알아두면 유익한 식·의약품 안전정보는 식중독 등 식품안전 예방 요령 및 건강기능식품 구매요령 및 섭취 주의사항, 멀미약 등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화장품 구매요령, 의료기기 구매요령 및 올바른 사용방법 등이다. 이에 첫 번째로 식중독 등 식품안전 예방 요령을 알아보자.

 

설 명절에는 한 번에 많은 음식물을 미리 만들어 보관하고 연휴기간 내 많은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체인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력이 강해 사람 간 전파력이 매우 강하므로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음식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굴 등 조개류는 되도록 익혀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하며 씻어 냉장고에 보관했던 채소류도 먹기 전에 깨끗한 물로 다시 씻어 먹도록 한다.

 

명절 음식은 조리 후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된 음식은 재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베란다에 조리 음식을 보관하면 낮 동안에는 햇빛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냉장보관 한다.

 

화장실 사용 후 또는 귀가 후, 조리 전 등에는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하여 3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이범석 기자 news1@compa.kr

기사 원문:

http://www.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125105597&catr=110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