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건강관리 첫걸음, 손 씻기

반응형

씻기 습관 들이기 언제부터 시작할까?


취재팀 곽은영 기자


사진 셔터스톡


씻기 습관 들이기,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아이를 둔 부모라면 당면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아이들의 위생교육이다. 아이들이 부모의 생각만큼 잘 씻어준다면 좋겠지만 귀찮아서 혹은 여러 이유로 씻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다. 어린이 건강교육 전문기업 우리아이들에서는 각종 감염병 질환과 식중독 예방 등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을 위해 보건위생교육 수리수리 장난감 나와라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우리아이들 김회숙 대표의 도움말로 올바른 위생교육 정보를 정리했다.

 

자주, 올바르게, 깨끗하게

손 씻기와 손 소독만으로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 건강교육 전문기업 우리아이들의 ‘수리수리 장난감 나와라’ 캠페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상대적으로 이해력이 낮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손 위생 습관을 교육해 생활화하는 교육이다.

 

왜 손을 씻어야 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강압적으로 씻게 하거나 ‘씻지 않으면 더러운 아이야’라는 등 수치심을 일으킬 만한 말들로 씻기를 유도하기 보다는 씻는 것의 중요성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부터 씻으면 몸이 상쾌하고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본격적인 교육은 만 2~3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때부터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으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면 아이도 한결 쉽게 받아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린이 손 씻기 습관이 왜 중요할까? 환절기 가장 대표적인 질환인 호흡기 질환의 경우 공기감염보다 주로 손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손만 잘 씻어도 바이러스와 세균이 몸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손을 제대로 씻는 것만으로도 수인성감염병을 약 50~70% 예방할 수 있다. 독감이나 폐렴 등 호흡기 감염, 눈병, 기생충 감염, 수족구병 등 대부분의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효과가 더 높다. 물만 사용해 손을 씻을 때는 세균이 93% 감소하지만 비누를 사용하면 99% 감소한다. 따라서 손 씻기는 세균을 없앨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특히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는 등 단체생활을 시작했다면 손 씻기를 포함한 씻기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손 씻기 습관들이기

씻기 습관도 아이 스스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 좋다. 먼저 손 씻기부터 시작해 보자. 소근육이 발달하고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이 큰 만큼 손 씻기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일이다. 손 씻기를 통해 물과 친해질 수 있고 놀이처럼 즐기며......


곽은영 기자 news1@comp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