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의공학연구과, 우수포스터상·우수논문상 수상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http://healthi.kr/html/news/view.php?idx=1448

 

윤혜진 기자 | 입력일시 2016.06.01 18:48

 

 

▲ (좌) 국립암센터 연구소 김홍래 연구원 (우) 이영재 연구원 

 

 

[헬스앤라이프=윤혜진기자]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는 연구소 의공학연구과 김홍래 연구원이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같은 과 김영재 연구원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김홍래 연구원은 지난 5월 13일 부산 부경대에서 열린 2016년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5-ALA를 이용한 뇌수술용 종양 관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성과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아미노레불린산(5-Aminolevulinic Acid) 성분의 형광물질을 인체 내 투여하여 뇌 종양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시스템으로 뇌종양 정밀 수술에 활용된다. 연구소 김광기 박사, 부속병원 유헌 전문의와 함께 수행했으며 보건복지부 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김영재 연구원은 지난 5월 27일에서 28일까지 서울여대에서 열린 2016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흉부 CT에서 폐암의 체적측정을 위한 3차원 반자동 구획 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성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폐암 환자의 항암화학요법 반응평가를 위해 흉부 CT영상에서 3차원으로 폐암의 체적을 자동으로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연구소 김광기 박사, 부속병원 임근영 전문의와 함께 국립암센터 기관고유 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