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그냥 하면 안돼? 올바른 목욕법 따로 있다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헬스앤라이프  곽은영 기자 입력 : 2017/06/09  10:00

사진=셔터스톡

 

목욕은 하루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푸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몸의 회복을 돕는다. 목욕은 근육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관절을 부드럽게 만든다. 또한 피부, 신장, 폐에서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켜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에 긴장이 풀어지면서 정신적 안정과 평온함을 찾을 수 있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목욕을 잘못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과 함께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올바른 목욕법에 대해 알아봤다.

 

목욕은 식후 1시간 이후에

가벼운 샤워는 상관없지만 입욕이나 사우나 요법은 식후 1시간 이내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목욕을 하면 전신 혈관이 이완되는데 이렇게 되면 식후 소화기관으로 몰려야 하는 혈액이 충분치 않게 돼 소화기능이 떨어진다.

 

음주·약물 복용 후에는 목욕 금지

알코올 섭취나 약물 복용 후에는 목욕을 삼가야 한다. 알코올과 약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혈관 확장이 일어나는데 목욕이나 사우나를 하면 이러한 현상이 더 심해져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수분 섭취는 목욕하기 15분 전에

목욕을 하면 땀 배출이 많아진다. 즉, 수분 손실이 크기 때문에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목이 마른다. 수분이 흡수되는 시간을 고려해 목욕하기 15~20분 전에 물을 한 잔 마시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입욕 전 마시는 물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입욕시간은 15~25분 정도로

탕 속에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기사원문보기

http://m.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60810770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