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눈 밑 떨림, 마그네슘 섭취하면 된다?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헬스앤라이프  윤혜진 기자 입력 : 2017/06/06  08:50

Check 1 눈 밑 떨림 증상의 원인은 마그네슘 부족 때문이다?

일부 맞는 이야기다. 마그네슘은 뼈를 만드는 중요한 성분으로 에너지 생산, 효소화, 활성화 등 많은 대사 과정에 관여한다. 특히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신경 조직을 이완해 긴장을 없애고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부족하면 신경이 계속 흥분 상태로 인식하고 눈 밑이 파르르 떨리게 된다. 하지만 눈 밑 떨림은 마그네슘 부족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 먼저 눈 밑 떨림 현상의 대부분은 눈과 주변에 있는 근육의 탈수 현상 때문에 생긴다. 근육의 탈수 현상은 피로 및 과로, 스트레스, 심한 운동 등을 한 후에 생긴다. 커피, 차, 드링크류 등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셔도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 멀미약, 감기약, 천식약 등을 잘 못 복용해도 부작용으로 눈 밑 떨림이 생길 수 있다.

 

Check 2 마그네슘 부족 눈 밑 떨림, 영양제 꼭 복용해야 하나?

눈 밑 떨림이 경미한 경우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취하면 되지만, 수일 동안 지속되면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과다복용하면 심박수와 혈압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과량 복용으로 흡수되지 않은 마그네슘이 삼투현상을 일으켜 장 운동을 빠르게 해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의학협회 식품영양위원회는 하루 성인 마그네슘 권장량을 남자 350㎎, 여자 280㎎으로 정하고 있다. 권장량 이내 복용원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Check 3 마그네슘 복용 주의해야 하는 환자가 있다?

만성신부전 환자다. 신부전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신장의 기능에 장애가 있는 상태이다. 때문에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마그네슘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중에 마그네슘 이온이 많아지면서 어지러움증이나 저혈압이 올 수 있다. 또 축적된 마그네슘은 신장의 기능을 악화시켜 뇨 배출을 방해한다. 따라서 신장 문제가 있는 경우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 결정해야 한다.

 

Check 4 마그네슘과 같이 복용하면 독이 되는 약이 있다?

그렇다.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와 마그네슘을 동시에 섭취하면 항생제 효과를 보기 어렵다. 항생물질인 테트라사이클린은 피부와 호흡기 감염 치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 성분의 항생물질을 마그네슘이나 칼슘과 복용하면 두 성분이 결합해 킬레이트라는 착염을 형성한다. 그 결과 체내 테트라사이클린 흡수가...............


기사원문보기

http://m.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6021076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