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헬스] 자연치아 수와 비례하는 노년기 삶 ②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노년기 치아건강관리 백서 ‘자연치아’

헬스앤라이프  곽은영 기자 입력 : 2017/05/28  08:30

사진=셔터스톡

 

소중한 자연치아 어떻게 관리할까

 

급속도로 발전된 기술 덕분에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가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지만 자연 치아만큼의 만족도를 이끌어 내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치과 전문의들은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노인의 경우 이미 오랜 세월 잘못된 구강관리로 치아와 잇몸건강이 망가진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도 자연치아를 보존하고 살리는 치료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노년기에는 치아가 시리고 흔들리는 가 많이 발생하는데 구강 내에 생긴 세균과 바르지 못한 치아 관리 습관이 원인이 된다. 유년기에 발생하는 것이 충치라면 노년기에 흔한 질환은 잇몸 경계의 염증성 질환인 풍치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치아 관리의 기본은 칫솔질인데 칫솔질을 너무 자주 하거나 강하게 하기보단 부드러운 칫솔질이 필요하다.

 

치아 손상에 의한 치아상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잘못된 식습관과 구강악습관이 우선 교정돼야 한다. 먼저 치아 파절 및 결손의 원인이 되는 수면 이갈이나 이 악물기와 같은 잘못된 습관을 고치도록 한다. 고치는 것이 힘들다면 구강 내에 장치를 장착해 치아를 보호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노인 환자들의 경우 오랜 시간 치아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치아에 미세한 금이 발생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너무 딱딱하거나 잘긴 음식을 먹게 되면 치아 파절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산도가 높은 탄산음료 또한 치아의 부식이나 마모를 일으키므로 피하도록 하는데 만약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거나 탄산음료를 마셨다면 바로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을 추천한다. 칫솔질은 음식섭취 후 바로 하거나 30분 후에 하는 것이 치아손상을 예방한다.

 

구강 기능 회복시키는 치과치료

 

이러한 예방에도 불구하고 치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바로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노년층이 치과에 내원하는 이유는.............


기사원문보기

http://m.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52610745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