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흰색 채소·과일 대장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 -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녹색 흰색 채소·과일 대장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

김정선 국립암센터 교수팀, 대장암 환자 등 2769명 조사

취재팀 윤혜진 기자 입력 : 2017/05/15  16:17











채소와 과일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같은 채소와 과일이라도 색깔에 따라 대장암 예방의 효과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황색과 노란색 계열보다는 녹색과 흰색 채소·과일을 더 많이 먹어야 대장암 발생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립암센터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강현) 김정선 교수가 우리나라 대장암 환자 923명과 건강인 1846명을 대상으로 채소·과일의 색깔에 따라 대장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채소·과일의 총 섭취량을 3개 그룹으로 나누고 대장암 예방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성별과 섭취량, 채소·과일의 색깔별로 달랐는데 여자는 채소·과일의 총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과 가장 적은 그룹의 대장암 발생 위험이 3배 차이를 보였다. 남자의 경우는 채소·과일 총섭취량이 가장 많은 경우 대장암 발생이 40% 줄어들었다.

 

또 채소·과일 색깔별로 4개 그룹(▲녹색 ▲주황·노란색 ▲빨간·자주색 ▲흰색) 가운데 남자의 경우...................


기사원문보기



m.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515107211&page=6&catr=11&search_keyword=&search_typ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