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으로 알아보는 네 가지 질병<②비중격만곡증> -헬스앤라이프

반응형

코막힘으로 알아보는 네 가지 질병<②비중격만곡증>

목감기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비중격만곡증'

취재팀 이범석 기자 입력 : 2017/02/10  08:31

 

 

콧속을 좌우로 나누는 가운데 벽을 코중격(비중격)이라 한다. 그리고 벽이 한쪽으로 또는 S자 모양으로 휘어진 상태가 비중격만곡증이다. 이 질병의 가장 흔한 증상이 코막힘이고 양쪽이 동시에 막히거나 교대로 막힐 수 있다.

 

코 환기 장애로 코피나 코 건조함이 생길 수 있고 대체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심해진다. 코골이가 잘 생기고, 입안이 자주 건조해져 목감기에 쉽게 걸리는 원인이 된다.

 

또한 축농증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진단은 비경과 내시경을 통한 사진으로 간단히 진행되며 축농증 등의 질환이 의심되거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CT 등의 영상 의학 검사가 필요하다.

코중격이 휘었다고 무조건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코막힘이 심해졌을 때 치료가 권장되는데 일반적으로 휘어져 있는 코중격을 바로 펴는 수술을 한다. 수술 전 먼저 콧살을 줄여 증상이 호전되는지를 보는 코 기능평가를 한다.

 

해부학적인 이유가 아니라 콧살 안에 있는 센서의 문제로 코가 막힌다고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코 기능을 점검하는 검사가 꼭 필요하다. 호전이 되면 수술의 적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수술은 국소·수면·전신 마취하에 가능하고 코 안 점막에 작은 절개로 접근한다. 소요시간은 30분~1시간 정도다.

 

보통 수술 후 외부에서 보이는 흉터는 없으나 한 달 정도 간헐적인 외래 방문 치료는 필요하다. 콧등이 휘어 있는 외비 만곡(휜 코)이 동반된 경우나 미용적으로 코를 더 아름답게 만들기를 원할 때는 코 성형술과 동시에 비중격 수술을 하기도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등 콧살이 부어 있는 비염이 있다면......................

 

 이범석 기자 news1@compa.kr

 

기사 원문:

http://www.healthi.kr/news_view.asp?ArticleID=170210105869&catr=1103

 

반응형

댓글